본문 바로가기
주식/주식 투자분석

장단기금리차와 코스피 관계를 알아보고 해석하기.

by 키도미 2023. 2. 5.

장단기금리차-그래프
장단기금리차(2001년1월~2023년1월)

장단기금리차의 그래프이다. 한국의 장단기 금리차는 2001년부터 2022년 말 까지는 0 밑으로 떨어진 적이 없었다. 하지만 2022년 12월에 -0.164로 떨어졌다. 일반적으로 미국에서는 장단기금리차가 0 밑으로 떨어지면 경기침체가 온다고 예측한다.

장단기금리차

장단기금리차는 장기금리와 단기금리의 차를 말하는 것이다. 하지만 미국과 한국의 기준은 조금 다른데 미국은 10년 국채와 3개월 국채 금리 간의 차를 보고 장단기금리차라고 얘기한다. 한국은 어떠한가? 한국은 장기국채 10년과 단기국채 1년의 차를 장단기금리차라고 말한다. 사실 미국국채는 최근에 단기 3개월 물이 시장을 더 잘 설명해 준다고 기준이 바뀐 것이다.  그러면 우리는 장단기금리차를 왜 중요한 경기지표로 확인해봐야 할까? 이유는 여러 가지가 있다. 첫 번째로 일반적인 상황에서는 당연히 장기금리가 높고 단기금리가 낮아야 한다. 내가 돈을 A은행에 맡길 때 1년 후에 받을 수 있는 채권을 사서 받는 이자보다 10년 후의 받는 이자가 높아야 우리는 A은행에 돈을 맡기고 10년 국채를 매입할 것이기 때문이다. 10년 사이에 어떤 일이 일어날지 아무도 모르는데 단기채권금리보다 낮은 금리의 장기채권을 매입하지는 않을 것이기 때문이다. 그래서 장단기금리차가 떨어질수록 장기금리가 낮아진다는 얘기이고 장단기금리차가 0 밑으로 빠지는 건 장기금리가 단기금리보다 낮아져서 장단기금리차가 역전 됐다는 것을 말해준다. 시장은 항상 똑똑하다고 한다. 그래서 정부보다도 먼저 움직이고 은행보다도 더 빠르다. 우리는 여기서 힌트를 얻을 수 있는 것이다.

 

 

코스피와의 관계

장단기금리차와코스피-그래프
장단기금리차와 코스피 그래프

장단기금리차 그래프에 코스피그래프를 그려보았다. 장단기금리차가 코스피보다 조금 더 선행하는 모습을 확인할 수 있으나 정확하게 설명하기는 힘들 것 같다. 하지만 유사하게 먼져 움직이는 것은 볼 수 있다. 예를 들어서 최근이 모습을 생각해 보면 2018년 1월 정도에 장단기금리차가 축소하면서 떨어지기 시작하고 코스피는 2~3달 후에 하락하기 시작했다. 이때는 어느 정도 선행지표로서의 역할을 했지만 이후 2019년 중반부터는 장단기금리차가 커졌지만 2020년 코로나를 맞아서 주가를 하락하는 것을 예측할 수는 없었다. 결국 이후에 장단기금리차가 계속 커지면서 주가도 엄청난 상승을 해서 가만히 있었다면 손실을 보지는 않았겠지만 그 당시에는 엄청난 고통을 견뎌야 했을 것 같다. 이후 2021년 5월 장단기금리차가 고점을 찍고 6월부터 떨어지기 시작하는데 코스피는 6월 고점을 찍고 떨어지기 시작했다. 이 상황에서는 장단기금리차가 정확하게 선행지표로서의 역할을 했다고 볼 수 있다. 이후에 지속적으로 하락하면서 2022년 12월에는 -0.164까지 떨어지는 것을 볼 수 있고 2023년 1월에는 조금이지만 더 하락한 것을 확인할 수 있다. 장단기금리차가 1개월에서 3개월 정도의 코스피 상황을 예측한다고 한다면 2023년 1월의 상승이 대세 상승이 아닐 가능성이 있다.

 

 

해석하기

장단기금리차와 코스피의 관계를 한번 해석해보자. 장단기금리와 코스피는 어떤 관계가 있을까? 이번에도 완벽하게 장단기금리차가 코스피의 선행지표로 활용할 수는 없지만 투자를 하기 전에는 꼭 확인해야 하는 지표는 맞는 것 같다. 그래프를 보면 크고 작은 상승은 맞출 수 없지만 대세상승과 같은 경우에는 장단기금리차가 확실하게 보여준다. 앞에서 말했듯이 우리는 투자를 하면서 돈을 잃으면 어떤 것도 얻을 수 없다. 투자를 하면서 돈을 잃는 것도 있을 수 있는 일이지만 우리는 최대한 돈을 지키면서 투자를 해야 한다. 2008년 서브프라임모기지 이후 장단기금리차의 확대 2016년 중반부터 장단기금리차의 확대 2020년 4월 이후부터의 장단기금리차의 확대 이 순간순간을 정확하게 보여주는 모습은 확인할 수 있다. 그리고 이번 2021년 5월 이후의 장단기금리차 축소는 우리에게 선행지표로 보이기에 충분했다. 하지만 장단기금리차 역시 정확하게 모든 것을 보여주는 것은 아니다. 장단기금리차만 보고 투자를 하기보다는 앞에서 확인했던 선행지수순환변동치까지 분석하면서 보완하면 더 좋은 결과를 얻을 수 있을 것 같다. 다시 한번 말 하지만 우리는 잃는 투자를 해서는 안된다. 우리는 모두 힘들게 돈을 벌었기 때문이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