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식/주식 투자분석

"815머니톡" 경기침체, 신흥경제위기 두려워마세요! 서재형대표님 인터뷰 [1부]

by 키도미 2023. 2. 12.

서재형대표-인터뷰
유튜브: 815톡에 출현한 서재형대표님

내가 자주 시청하는 유튜브채널 815톡에 서재형 대표님이 출현을 했다. 서재형 대표님은 한국에서 최초로 10조 펀드를 운영하셨다고 하신다.

경기침체에 대해서

최근 주식시장이 상승하다 연준의원들의 매파발언으로 인해서 살짝 하락하는 것 같은데 어떻게 생각하시냐는 질문으로 인터뷰는 시작 됐다. 서재형대표님은 미국은 작년에 제로금리에서 현재 4.5%까지 금리를 상승시켰다. 정확한 표현은 아니지만 간단하게 말해서 돈의 가치가 4.5배 상승했다고 볼 수 있다. 이렇게 급격하게 금리가 올라오면서 사람들이 너무 금리를 신경 쓰게 됐다. 금리를 상승한 이유로는 코로나로 인한 급격한 유동성 공급, 우크라이나 러시아 전쟁의로 인한 물가상승 때문이지 기업의 펀드멘탈이 달라진 건 아니다. 냉정하게 생각하면 앞으로 금리를 올리면 얼마나 더 올릴 수 있겠냐고 반문하셨다. 우리가 지금 투자를 잘하기 위해서는 미국연준이 단행했던 지난 1년 내내 빅스텝과 자이언트스탭의 추억에 빠져있으면 안 되고 그렇지 않으면 주식시장은 제대로 대응을 할 수 없다고 하셨다. 지금은 너무 금리에 신경 쓰지 말고 원래 본연의 기업 펀드멘탈을 고민해서 투자를 해야지 금리만 생각해서는 제대로 된 투자를 할 수 없을 것이라고 말했다. 최근 미국의 1월 고용지표가 좋았다. 특히 서비스 고용지표가 특히 좋았는데 좋을 수밖에 없다고 말하시며 팬데믹으로 인해서 접객업소, 항공에서 일했던 사람들이 집에서 정부보조금을 받다가 최근 리오프닝을 하면서 다시 출근을 해서 일시적으로 오르는 것 아니냐고 말했다.

 

 

현재의 주가 레벨은 어떻게 봐야 할까?

현재는 매도할 상황은 아니다. 지금 정작 중요한 것은 실질임금상승이다.! 고용이 늘은 것은 리오프닝으로 인한 일시적인 증가이지 실질적으로 임플레이션에 미치는 영향은 적을 것이다. 예를 들어서 정부보조금으로 100만 원씩 받았던 사람이 이제는 스스로 일을 하면서 번 돈을 가지고 소비하는 것에 지나지 않는다. 그래서 인플레이션 영향은 적을 것이다. 작년에 추억에서 빨리 벗어나야 한다. 작년에는 기업이 아무리 좋아도 화폐의 가지치가 올라갔기 때문에 주식가 비교하면 주가가 떨어질 수밖에 없었다. 앞으로 금리를 많이 올려봐야 100bp 이하일 것이다. 작년 CPI(소비자물가지수)의 수치는 중요했지만  현재는 중요하지 않다. 이미 고점을 쳤기 때문이고 금리가 5~6% 이상이라는 것은 이론적으로 맞지 않다. 기준금리는  인플레이션+GDP성장인데 이것이 5~6% 이상을 할 수 없기 때문이다.

 

장단기금리차의 역전은 어떻게 봐야 할까?

경기침체에 대한 시그널로 장단기금리차의 역전을 볼 수 있는데 서재형대표님은 지금의 장단기금리차가 중요하지 않다고 생각한다 말씀하셨다. 금리가 높은 상태에서 지속되는 과거 사이클 보다가 서서히 떨어질 것이라고 예상하며 실질임금상승률이 더 중요하다. 우리나라도 문제지만 미국도 실질임금상승률이 마이너스이다. 현재는 진영논리 신냉전시대이다. 종전에는 미국이 동맹국들을 챙겨줬는데 하지만 이제는 미국이 슬로벌라이제이션을 더 중요하게 생각하고 있다. 때문에 미국이 망하기는 힘들 것이다. 현재의 미국 경제를 저렇게 만든 이유는 인플레이션이지 성장이 아니다. 아직 기업의 펀드멘탈이 손상당한 것은 아니다. 우리가 알고 있는 애플, 마이크로소프트, 테슬라를 봐라 작년과 달라진 것이 아무것도 없다. 기업의 가치를 보고 투자를 하면 지금부터는 힘든 투자는 하지 않을 것이다.

 

 

 

신흥국의 경제위기는 어떻게 볼 것인가?

미국이 금리인상을 하면 주변국들 특히 신흥국들이 피해를 받아 왔다는 얘기가 있는데 어떻게 생각하는가? 신흥국들이 힘들다는 얘기는 매크로적인 얘기이다. 하지만 올해는 매크로적인 것에 집중할 필요가 없는 해이다. 주식은 돈 값과 비교해서 가격이 매겨지는데 2022년은 돈 값이 갑자기 금값이 된 것이다. 그래서 주식의 가격이 내려온 것이지 펀드멘탈이 달라진 것은 아무것 도 없다. 미국금리가 2~3%이던 팬데믹 이전 때를 생각하면서 주식투자를 하면 좋을 것이다. 미국은 우리나라 같은 동맹국을 도와주는 것이 미국의 이익에 부압 하기 때문에 동맹국과 함께 성장하려고 할 것이다. 최근에 스위스가 400년 넘게 중립국을 유지해 왔는데 현재는 우크라이나, 러시아전쟁에 무기를 지원하려고 하는 여론을 형성하고 있고 법을 개정하려고 하고 있다. 1인 장기집권 체제를 갖춘 러시아, 북한, 중국의 주변국들의 결속이 아주 많이 강화되고 있는 것을 볼 수 있다. 최근에는 나토사무총장이 한국과 일본을 방문했었다. 당시 나토회장은 공동으로 위협에 대처해야 한다고 말했다고 한다. 우리는 주식을 투자하면서 신문의 증권면을 많이 보면 안 된다. 증권면은 이미 결과가 나온 값을 말하는 것이지 원인을 찾기 위해서는 신문의 증권면을 봐서는 안되고 신문의 세계면, 문화면, 스포츠면, 연예면도 같이 보면서 미래를 예측하고 투자를 해야 한다. 이번 815톡에서는 서재형대표님이 출연하셨다. 여러 가지 좋은 얘기를 해 주셨지만 신냉전시대에 투자를 어떻게 해야 하는지에 대해서 생각이 깊으신 것 같았다. 이런 방송을 볼 수 있는 유튜브 815톡에 감사하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