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식/가치투자 V 차트

가치투자의 정의와 방법 가치투자 창시자 벤자민 그레이엄, 가치투자 실천자 워렌버핏에 대해서 알아보자! (좋은 기업을 고르는 두가지 방법)#1

by 키도미 2023. 5. 5.

안녕하세요. 오늘부터 가치투자에 대해 적어보려고 합니다. 처음에는 가치투자의 정의와 가치투자의 창시자, 가치투자의 실천자를 알아보고 좋은 기업을 발굴하는 방법까지 한번 말해보겠습니다. 투자를 하는 데 있어서 어떤 방법이 옳은 방법인지 결정할 수는 없습니다. 다만 저는 기업의 가치는 결국 주가에 반영된다는 사실을 믿고 있고 그게 더 나은 투자라고 생각하기 때문에 이렇게 가치투자에 대해서 적어보는 것입니다.

 

 

 

 

가치투자의 정의

가치투자는 '주식은 기업에 대한 소유권의 일부다'라는 전제에서 출발합니다. 이것은 주식의 가치는 해당 기업의 가치와 연동하여 변한다는 말과도 인맥상통합니다. 여기에 '주가는 결국 기업가치를 반영하다'라는 믿음이 더 해지면 가치투자가 되는 것입니다. 결국 기업가치보다 낮은 가격에서 거래되는 기업에 투자해 수익을 올리는 방법이 가치투자인데, 그 기회는 두 가지 면에서 나타난다고 합니다.

첫 번째는 시장이 비효율적이다라는 것입니다.

  • 시장참여자들의 욕심과 투기 성향으로 인해 시장이 비효율적이라는 가정입니다.

두 번째는 기업가치를 분석할 수 있는 투자자가 많지 않다는 것입니다.

  • 기업가치를 분석한다면 각 사업부문을 쪼개어 검토해야 하고 제품을 이해해야 하는데 쉽지 않은 일이고 많은 시간도 투자해야 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비효율적인 시장에서 제 가치를 인정받지 못하고 있는 기업을 찾아 그 가치를 분석할 수 있다면 큰 수익을 얻을 수 있을 것이고 이것을 가치투자라고 합니다.

 

 

 

가치투자의 창시자 벤자민 그레이엄

벤자민-그레이엄
벤자민 그레이엄

벤자민 그레이엄은 주먹구구식 투자와 투기가 판을 치던 196년에 저서 "현명한 투자자"를 통해 과학적인 투자방법을 선보였습니다. 주가는 결국 기업가치를 반영한다는 사실을 말하면서 세부적인 방법으로는 안전마진이라는 개념이었습니다. 시장은 비효율적이어서 주가가 기업의 가치 아래에서 거래되는 때가 있는데 이때 주가와 기업가치의 차이를 안전마진이라고 불렀습니다.

 

안전마진
안전마진

안전마진의 그림입니다. 

  • value of shares : 주식의 가치
  • intrinsic value of a company : 기업 고유의 가치
  • margin of safety : 안전마진
  • buy zone : 매수지점 

예를 들어서 한 기업의 시가총액(발행주식수 X주가)이 100억인데 이 기업이 가진 순유동자산(유동자산-유동부채)이 150억이라면 안전마진은 50억이 된다는 말입니다. 안전마진이 높으면 높을수록 투자자에게는 좋습니다. 또 벤자민 그레이엄은 미스터 마켓이라는 개념을 말했는데 미스터 마켓은 날마다 투자자에게 찾아오는 주식들은 가격을 제시합니다. 근데 이 주식의 가격은 매번 다릅니다. 같은 주식이라도 오늘은 1달러를 내일은 3달러를 부르기도 합니다. 바로 0.5달러를 부르는 경우도 있습니다. 그 이유는 미스터 마켓은 조울증 환자이기 때문입니다. 안전마진을 생각한다면 우리들은 마켓이 울증에 걸려 있을 때 매수하고 조증에 걸렸을 때 매도를 하면 됩니다.

 

 

 

 

가치투자의 실천자 워렌 버핏

워렌버핏
워렌버핏

워런버핏은 벤자민 그레이엄의 제자입니다. 그가 더 유명한 이유는 벤자민 그레이엄이 확립한 이론을 가지고 실제 투자에 적용해서 오랜 시간 증명을 해 왔기 때문입니다. 그가 처음 파터너십으로 투자를 시작했을 때는 철저히 그레이엄식 가치투자를 구사했습니다. 철도, 섬유 업종을 가리지 않고 안전마진이 나오는 종목에 투자를 했고 그 결과 10년 동안 파트너 재산을 10배로 늘릴 수 있었습니다. 하지만 그의 방법이 널리 알려지고 더 이상 안전마진이 나오는 종목을 쉽게 찾을 수 없게 되면서부터 가치투자의 방법을 좀 더 정교하게 가다듬어 한 단계 발전시켰습니다.

탁월한 가치에 대한 투자는 단순히 자산과 주가를 비교하는 차원을 넘어 사업의 경쟁력, 시장지배력,  CEO의 능력 등을 종합적으로 평가하는 방법입니다. 그가 이 방법으로 발굴한 대표적인 종목이 코카콜라, 질레트, 워싱턴포스트 등입니다. 버핏은 20~30년 전에 산 이 종목들을 아직도 보유하고 있으며 이들 기업의 가치 상승에 따라 자신의 기업인 버크셔 해서웨이의 가치도 크게 상승했습니다. 

  • 버크셔 해서웨이의 주가는 한주에 489,540달러 한화 6억 4천만 원에 육박합니다. (2023년 5월 5일 기준)

 

 

 

가치투자의 방법

가치투자에 있어 기업 발굴은 처음이자 끝이라 할 정도로 중요합니다. 시장 자체를 보기보다는 기업가치에 주목한 투자방법이기 때문입니다.

수많은 기업들 중에 가치투자의 대상이 되는 종목을 발굴하는 대표적인 방법으로 두 가지를 말할 수 있습니다.

첫 번째는 주변에서 투자 아이디어를 얻어 이를 숫자로 검증하는 방법입니다.

  • 히트상품, 브랜드, 비즈니스모델 등이 있을 때 앞으로 성장성이나 좋은 사업모델이라는 생각이 있으면 재무제표 등에 객관적인 숫자로 나타내는지 검증하는 방법입니다.

두 번째는 첫 번째와 반대로 뛰어난 숫자를 보여주는 기업을 찾아서 왜 그런 숫자가 나오는지를 질적인 면에서 검증하는 방법입니다.

  • 예를 들어서 "에코프로비엠"의 영업이익률이 40%인 것을 발견한다면 2차 전지 사업이 왜 이렇게 높은 영업이익률을 발생시키는지 사업구조, 브랜드, 경쟁력 등을 알아내는 순서입니다. 
  • 재무제표 같은 숫자는 무료로 제공해 주는 사이트 등에서 찾아볼 수 있습니다.

질적분석-양적분석
질적분석과 양적분석 관계

결국에는 첫 번째 방법과 두 번째 방법 모두 병행해서 입체적인 분석을 하는 방법이 가장 좋은 방법입니다. 어느 한쪽만 본다면 기업분석의 신뢰도가 많이 떨어질 수밖에 없는 것입니다.

 

 

댓글